태종과 세종의 제왕학 배우는 'CEO실록학교' 2월말 문 연다

2023-01-27

[딜라이트 / 23. 01. 26]


■ 서울숲양현재, 3개월 CEO 제왕학리더십 교육과정 개설
■ 박현모 여주대 교수, 이한우 논어등반학교장 강의 맡아



[딜라이트닷넷 정호원 기자] 비즈니스 인문학 교육 및 콘텐츠를 개발하는 서울숲양현재(학장 권혜진)는 오는 2월 23일부터 5월 18일까지 조선시대 태종과 세종의 제왕학을 배우는 ‘CEO실록학교’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조선왕조실록에서 찾아낸 태종, 세종의 국가경영 상상력과 리더십을 당대 군주들의 학문인 ‘제왕학’ 관점에서 집중적으로 전수하며, 이러한 시도는 국내 최고경영자 과정에서 최초다.

양현재에 따르면 제왕학 리더십 교육은 권력을 획득하고, 정당화하는 방법에 치중하는 마키아벨리식 통치술과 결이 다르며, 리더의 자기관리와 공사 구별, 군신관계, 인재 변별과 인재 쓰기 등 오늘날 CEO도 동일하게 겪고 있는 현실 문제 해법을 집중 교육하는 ‘지도자 인간학’에 가깝다. CEO실록학교는 지식을 추구하는 곳이 아닌 리더 자신의 변화를 지향한다는 설명이다.

기업체 CEO와 임원, 공공기관 기관장 등을 주대상으로 하는 이 과정은 매주 목요일 4시간씩 호텔리베라에서 강의가 진행되며, 2회 현장답사가 포함되어 있다.

강의는 1교시에 비즈니스 상상력과 글로벌 상상력을 테마로 한 ‘리더의 상상력’을, 2교시에는 한국사 최고 명군 태종과 세종이 배우고 실행한 제왕학의 정수를 배우는 ‘경영인을 위한 제왕학’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일일답사는 서울과 원주에 남아있는 태종의 자취를 직접 따라가며 그의 정치적 상상력과 실행력을 배우는 1차 답사와, 여주 효종릉과 세종릉을 잇는 왕의 숲길에서 리더의 마음가짐과 지혜를 배우는 2차 답사가 예정되어 있다.

CEO실록학교 지도교수는 「세종의 적솔력」 등의 저자이며 여주대 세종리더십연구소장인 박현모 교수와 「이한우의 태종실록(총 19권)」 「한서」 등 많은 저서를 발간한 이한우 논어등반학교장이 맡았다.

박 교수는 2005년 ‘실록학교’를 처음 시작한 장본인으로, 현재 서울숲양현재 '박현모와 함께 읽는 세종실록' 지도교수와 한국형리더십개발원장을 맡고 있으며, 대표 저서로 「세종처럼」, 「세종의 적솔력」, 「태종평전」, 「정조평전」등이 있다.

이한우 학교장은 현재 서울숲양현재 제왕학 지도교수 겸 경제사회연구원 문화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이한우의 논어 강의(근간)」, 「이한우의 주역」, 「이한우의 태종 이방원」, 「이한우의 태종실록(총 19권)」, 「한서」 등 많은 역서와 저서가 있다.

서울숲양현재 권혜진 학장은 “배움에 대한 갈증은 있지만 천편일률적인 최고경영자과정에 실망한 현역 CEO들에게 CEO실록학교가 늘 다시 찾게 되는 배움터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역량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CEO실록학교 입학신청은 1월31일 오후8시까지 접수하며, 자세한 사항에 대한 문의는 양현재 이메일 또는 대표전화로 하면 된다.


정호원 기자

기사 바로가기